본문 바로가기
튀니지여행

튀니지의 교통과 관광-②버스

by monsieur 2010. 12. 18.

튀니지의 대중교통 수단

루아지 - 8명이 모여서 이동하는 합승버스(합승택시)

버스- 시외버스는 국영버스(SNTRI)와 지역버스가 있고 도시엔 시내버스와 일부에는 마을버스도 있다.

기차 - 토저,가베스,젠두바 등의 노선이 있고 익스프레스와 일반열차(컴포트,1등석,2등석)가 있다.

(교외선) - 기차와 전차의 중간형태로 시디부 사이드(TGM), 함맘리프, 수스-마디아 등을 운행하는 3개의 노선이 있다.

메트로 - 튀니스 시내를 운행하는 전차(트램)다

택시 - 일반택시와 4명이 타는 합승택시가 있다.

기타 - 배(스팍스-까르까나, 제르바)와 비행기(튀니스, 모나스티르, 제르바, 토저, 따바르카 등에 국제공항이 있다.)

 

튀니지의 시외버스는 고속버스, 직행버스로 구분하지 않고 튀니스를 중심으로 튀니지의 전지역을 운행하는 신트리 버스와 23개의 주단위에서 운행하는 시외버스로 구분된다.

 

 신트리(SNTRI)

신트리(SNTRI) http://www.sntri.com.tn/ (도시간 버스운행시간표와 요금을 검색할 수 있다.)

에어컨이 있고 정확한 시간으로 운행한다.

튀니스에서 북부지역으로 가는 버스는 밥사둔(Bab Saadun)에서 출발하고 남부로는 밥알리와(Bab Alioua,밥엘펠라흐)에서 출발한다.

북부는 비제르트, 베자, 젠두바(따바르카, 아인드라함)와 서쪽끝의 케프주가 포함되며 나머지는 남부다.

(나불주의 경우 남부 밥알리와 터미널에서 별도의 창구로 매표를 한다. 하마멧이나 켈리비아, 캡본(엘하와리아) 등으로 갈때 이용하면 된다.

시설은 국영버스보다 좋아서 위성TV가 설치된 버스도 있다.)

또 제르바나 따따윈의 경우 남부 밥알리와 터미널에서 버스가 운행하지만 기차로 가베스까지 가서 버스로 환승도 가능하다.

기차역에서 매표하고 반대로 돌아오는 경우도 지방의 버스터미널에서 기차표까지 한번에 구매할 수 있다.

 

신트리 버스는 시간에 따라 표를 판매하지만 휴가철이나 주말에는 무질서하게 사람이 몰려타기때문에 보통 버스처럼 탈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러면 다음버스를 기다려야 하는데 버스가 자주 없는 노선은 1시간 이상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신트리는 튀니스를 중심으로 운행하는 버스로(일부만 사헬지방에서 출발한다.) 튀니지의 구석구석 운행하지 않는 곳이 없다. 남서쪽 알제리국경산악지대인 레데예프나 따따윈 남부 리비아의 날루트로 가는 국경지대인 레마다와 드히바, 가베스의 산속마을 마트마타까지 운행하며 리비아의 트리폴리간도 운행한다. 

 

 

튀니지에는 루아지가 있지만 버스가 정차하는 일부지역이나 국경근처의 작은 도시들은 이동인구가 적어서 버스를 타지 않고는 가기 힘든곳도 많다. 튀니스에서 여행을 출발할 경우 정시에 출발하는 버스와 기차를 활용하면 계획된 여행을 할 수 있다.

 

 시외버스

주단위로 된 튀니지의 지역을 운행하는 시외버스로 일부지역은 홈페이지도 있다.

 

비제르트(Bizerte) http://www.srtbizerte.com.tn/  따바르카와 아인드라함, 베자까지 북부를 운행하는 시외버스운행
나불(Nabeul) http://www.srtgn.com.tn/  나불을 중심으로 캡본반도와 자구완, 까이로완까지 운행
사헬(Sahel) http://www.stsahel.com.tn/  수스와 모나스티르 마디아지역을 운행(* 현재 아랍어 페이지 밖에 없음)
까이로완(Kairouan) http://www.soretrak.com.tn/ 까이로완을 중심으로 내륙 지역을 운행(* 현재 아랍어 페이지 밖에 없음)
스팍스(Sfax) http://www.soretras.tn/ 스팍스를 중심으로 갑사, 케프, 캐세린, 가베스, 제르바까지 운행

가베스(Gabes) http://www.sotregames.com.tn/ 가베스, 케빌리를 중심으로 토저, 두즈, 제르바, 메데닌까지 운행

 

위의 지역이외에도 지역 시외버스가 운행하고는 있지만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 만큼 운행노선이 많지 않은것같다.

지역을 운행하는 시외버스나 시내버스들은 아랍어만 표시를 해 놓은 경우가 거의 다라서 시간표를 확인해도 반드시 주변사람이나 운전기사에게 물어봐야 한다. 물론 아랍어를 잘 읽을 수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

 

 

 시내버스

시내버스는 기본 300~650밀림(원)의 요금을 받는데 거리마다 요금이 달라진다.

시내버스의 색은 노란색이고 버스뒤에 차장이 따로 있어 버스를 타며 요금을 계산한다.

튀니스에서 본 버스는 출퇴근 시간에는 사람이 매달려서 갈 정도로 많고 소매치기도 일어나고 안내방송도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시내버스를 탈 수 있다면 튀니지에서 다니는데 문제가 없는 사람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다.

 

그밖에 튀니스에는 흰색 좌석버스도 있고 오지지역에는 마을버스도 있는데 마트마타에서 타메즈렛 마을로 갈때 이용해 보았다.